Search

[아기판다 다이어리] 29화. 그 무엇도 푸바오를 막을 순 없푸!

안녕하세요~
판다아빠이자 판다할배인 강철원입니다.

 

요즘 날씨가 좀 오락가락하고 우중충한 날이 많지요.

 

혹시라도 날씨 때문에 우울한 마음이 드신다면 우리 푸바오 보고 조금이나마 웃음 지으시길 바랄게요^^

 

점점 막나가기 시작하는(?) 푸바오의 근황 읽으시면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ㅎㅎ

 

푸바오의 생일이 벌써 다음달이에요.

 

꼬물꼬물하던 시절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돌이 된다니 믿어지시나요?

 

돌잡이 때 무얼 잡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던데, 저도 매우 궁금합니다ㅎㅎ

 

함께 지켜봐주세요~^^

 

이번 주 푸바오와 함께하면서 가장 크게 다가온 변화는 힘이 정말 많이 세졌다는 거예요.

 

1~2주 전과 비교해 팔과 어깨, 머리의 힘이 매우 강해졌다는 느낌이 드는데, 특히 푸바오가 하고 싶은 걸 제지해야 할 때 저를 밀고 당기며 돌파하는 힘이 대단해졌습니다.

 

어찌나 힘이 센지 제가 열심히 가꾸어놓은 유채와 작은 나무들은 이미 다 쓰러져버린지 오래네요..

 

힘이 늘자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더 강해지고 싶은 마음도 이해가 되고 나무들과 씨름하며 노는 모습이 귀엽고 예쁘긴 하지만... 하나 하나 쓰러뜨릴 때마다 마음이 아픈 건 어쩔 수 없답니다ㅜㅜ

 

엄마와의 놀이도 공격과 방어 행동 위주로 하고 있는데요.

 

땅에 있을 때에도 엄마를 쫓아가 공격하다 엄마가 공격해오면 방어하긴 하지만, 특히 나무 위에 있을 때 이런 일이 많이 일어납니다.

 

푸바오가 나무 위에 올라있을 때 엄마가 올라오려고 하면 엄마를 공격해 못올라오게 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엄마 아이바오가 나무 위에 올라있을 때 자신을 올라오지 못하게 막는 엄마를 밀며 올라가는 등의 행동을 많이 볼 수 있어요.

 

이 모든 행동들이 야생에서 살아갈 때 천적이나 다른 판다를 만난 경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기술들입니다.

 

나무를 차지하고 있는 사진 속 주인공은 누구일까요?ㅎㅎ

하지만 아직 푸바오가 힘으로 엄마를 이길 순 없겠죠ㅎㅎ

 

최근 아이바오에게 나무 위 자리를 뺏기는 일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푸바오가 먼저 아이바오 나무에서 자고 있으면 엄마가 먹이를 다 먹고 올라와 푸바오를 깨워 밀어내곤 하는 건데요.

 

점점 독립을 준비하는 듯한 아이바오의 모습에 푸바오 전용 나무를 다시 만들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푸바오 나무는 예전에 만들어두었지만 너무 커서 잠시 못올라가게 했었는데, 앞으로는 그 나무로 올라갈 수 있도록 연습하고 있어요. 

 

꼭 붙잡고 잘 타고 있는 것 같죠?ㅎㅎ

 

좀 더 익숙해지면 자신의 나무에서 편안하게 낮잠을 잘 수 있을 거예요.

 

아직 대나무나 죽순을 능숙하게 먹지 못하는 푸바오는 설죽 줄기 속 향기를 좋아합니다.

 

제가 맛있게 생긴 설죽 줄기의 껍질을 벗겨 주먹에 쥐어주면 오랫동안 향을 맡고 씹어보고 껍질도 벗겨보는 시간이 부쩍 늘었답니다.

 

이렇게 푸바오가 폭풍성장하고 아이바오가 푸바오의 독립을 위한 준비를 하나 둘 하고 있는 동안 우리 러바오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원조 장꾸 러바오의 근황도 궁금해 하시더라구요^^

 

번식기가 찾아왔던 러바오는 그간 과시행동과 마킹 등 번식에 관련된 행동들을 해왔는데요.

 

최근 번식기가 끝나가며 이런 행동들이 많이 줄었습니다.

 

판다의 특성 상 수컷은 짝짓기가 끝나면 떠나버리고 암컷 혼자서 임신, 출산, 육아를 도맡아 하고요.

 

수컷은 암컷이 육아를 하는 동안 2~4월 사이 번식기를 맞는 다른 암컷 판다를 만나 사랑을 나누곤 합니다.

 

이때문에 러바오도 여기저기 마킹을 하고 자신을 과시하는 행동들을 보여왔던 거죠.

 

엄마 아이바오 혼자 육아를 도맡아 한다는 것이 어찌보면 야속해 보일 수 있지만 자연의 섭리이니 받아들여야겠죠?ㅎㅎ

 

러바오도 자신을 많이 닮은 딸을 보면 절로 딸바보가 되었을 텐데 제가 다 아쉽네요^^

 

그럼 다음에 또 우리 판다가족의 근황 생생하게 들려드릴게요!

 

모두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