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삼성물산 잔디硏, K리그 축구장 잔디 품질 개선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사장 정해린)은 자사 잔디환경연구소가 최근 2년간 K리그 축구장 잔디 관리 컨설팅을 진행한 결과, 잔디 생육 상태를 판단하는 주요 지표들이 크게 개선됐다고 12일 밝혔다.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는 한국프로축구연맹과 2021년부터 계약을 맺고, K리그1 12개 팀과 K리그2 11개 팀 포함 총 23개 국내 축구장의 잔디 관리 컨설팅을 진행해 왔다.

 

컨설팅 결과 2년 전과 비교해 전국 23개 축구장 평균 잔디밀도는 16.2%, 색상 지수는 11.6%가 증가했으며, 단기간 변화가 크지 않은 뿌리 길이와 식생 지수도 2% 가량 늘어났다.

 

이 같은 변화는 축구장 전체 잔디 생육 상태, 경도 등 개선으로 이어져, 선수들 부상 방지뿐 아니라 패스나 슈팅의 정확도를 향상시켜 일정한 경기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잔디환경연구소는 봄과 여름, 12회 각 구장을 방문해 잔디의 상태를 진단하고 상세한 개선 방안을 제시해 왔다.

 

축구장 관리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배수와 통풍 불량으로 인한 잔디 품질 저하를 방지하고, 선수들의 활동이 집중되는 패널티 박스와 같은 특정 지역의 딱딱해진 바닥면을 관리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예를들어 해당 지역에 양질의 흙을 보충해 토양 환경을 개선하거나 손상된 잔디를 새로 교체하는 등 효과적인 조치를 제안하고, 경기장의 평탄화를 위한 롤링 작업 방식도 과학적 수치에 기반해 구장의 컨디션에 따라 롤러 무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또한 각 구장에서 잔디 이상 발생시 즉시 잔디환경연구소에 상황 설명과 함께 샘플을 보내면 신속히 확인해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상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최선의 잔디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구단 관리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방안을 고민해 왔다.

 

 울산시설공단의 잔디 관리자는 "잔디 병해가 발생한 적이 있는데 잔디환경연구소와 상의해 적절한 처방을 받아 개선할 수 있었다", "과학적 데이터를 바탕으로 잔디 생육 개선에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실제 구장에서 뛰는 선수들의 긍정적 평가도 나타나고 있다.

 

울산현대축구단의 이청용 선수는 "비가 많고 더운 여름을 보내야 하는 한국 기후 특성상 잔디 컨디션이 아쉬울 때가 있었는데, 최근 구장 잔디가 더 푸르고 부드럽다는 느낌을 받는다"면서, "전체적인 경기력이 상승했고, 선수들이 주저없이 과감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을 정도로 잔디 상태가 좋아졌다"고 만족감을 전했다.

 

한국프로축구연맹 관계자는 "2년간 컨설팅을 통해 각 구장 잔디관리자들의 관리 역량이 강화되며 최근 축구장 잔디 품질 이슈도 감소하는 추세"라고 전하며, "잔디환경연구소와의 협업을 지속하고 축구장 관리 메뉴얼 제작, 잔디 품종 관련 연구 등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물산 리조트부문 잔디환경연구소는 1993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잔디 전문 연구기관으로 삼성물산이 운영하는 안양CC, 가평베네스트GC 등의 명품 코스를 관리하고 있다.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물산 잔디환경연구소의 체계적인 관리로 동래베네스트는 지난해 겨울 덧파종에 성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했으며 전국 30여개의 골프장을 대상으로 잔디 관리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안양중지, 그린에버 등 신품종 잔디와 잔디병 진단 및 방제 미생물 등을 개발해 왔으며 국내 골프장 코스관리자들을 대상으로 기상 변화에 따른 잔디 관리 등에 대한 정보 교류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국내 잔디 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