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TOPIA/동물원 이야기 2015.10.15 09:38

[에버랜드 동물원 이야기] 호랑이야~ 이번 환절기도 건강하게 지내자

호랑이야~ 이번 환절기도 건강하게 지내자 

무지막지하게 더웠던 여름이 어느새 흔적도 없이 물러나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가을이 왔습니다. 선선보다는 쌀쌀이라는 표현이 더 적합할 것 같습니다. ^^


최근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며 환절기이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동물들의 건강관리가 중요합니다. 


오늘은 환절기 대비를 위해 동물 건강관리를 하는 수의사가 사파리에 있는 호랑이의 환절기 건강관리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자고로 맹수의 용맹함은 건강에서 나오는 법!)


(수의사님, 날도 좋은데 건강검진 좀 잠깐 쉬었다 하시죠. 헤헤)



일교차가 심한 가을의 한가운데에서 동물들 집중 건강관리에 들어간 에버랜드 윤승희 수의사와 임영진 담당사육사와의 간단한 질의응답을 통해 호랑이 건강검진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아보았습니다.


Q: 수의사님 환절기에 동물을 돌볼 때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인가요?


  - 절기는 건조한 주위 환경으로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합니다. 호흡기 질환의 발생을 막는 것이 제일 중요하지만 발병했을 경우 초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환절기 시에는 동물들의 호흡상태, 호흡 수, 활동 시 어려움을 없는지 콧물은 나지 않는지, 코 주변이 너무 건조하진 않는지 등의 외형을 집중 관찰하고 *동물사가 건조 하지 않도록 일교차가 심해지므로 야간에 온도가 너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 동물사 : 동물원에서 동물들이 야간에 머무는 그들만의 공간


  최근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환절기이기 때문에 동물들의 면역력이 다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면역력 떨어지면 질병 발생 우려가 있어 질병 예방을 위한 면역력 강화 차원에서 비타민을 비롯해 영양제를 주었습니다.


Q: 약은 어떻게 호랑이에게 주나요? 호랑이가 잘 먹나요?


  - 은 대부분 먹는 사료에 알약 형태 자체로 숨겨서 주거나 갈은 음식을 줄 경우에는 음식을 갈거나 할 때 가루 형태로 함께 섞어서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합니다.

   대부분은 잘 알아차리지 못해 잘 먹는 편입니다. 



(이렇게 평소 좋아하는 닭고기 안에 영양제를 깊게 찔러넣어주는 형태에요)



윤 수의사가 알려준 방법으로 호랑이들이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닭고기 속에 숨겨서 영양제를 주었습니다.


닭고기의 부드러운 부분을 잘라서, 닭고기의 안쪽 깊숙이 영양제를 넣어 줍니다.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혹시 영양제가 들은 닭고기를 거부 할까 걱정했는데, 호랑이들은 영양제가 숨겨진 닭고기를 잘 먹었습니다. 에버랜드 사파리월드의 대표 동물인 호랑이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수의사, 옆에서 늘 보살피는 사육사 덕분에 이번 가을도 호랑이들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아함~~ 닭고기를 배불리 먹었더니 졸립군! 여러분, 감기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