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아기판다 다이어리 시즌2] 20.뚱땅뚱땅!신나는 하루

안녕하세요. 
바오패밀리의 송바오, 사육사 송영관입니다.
오늘은 140, 180g의 작은 꼬물이에서 어느새 12~13kg의 뚠뚠이가 된 쌍둥이의 하루 일과를 소개해 드릴게요.

아침에 바오들을 만나러 가는 길은 늘 설렘이 가득합니다. 
아무래도 루이바오, 후이바오가 바오들 중에서는 가장 보살핌이 필요한 시기인지라 제일 먼저 확인하게 되는데요. 

매일 다양한 자세로 곤히 잠들어 있는 모습은 사랑스러움 그 자체입니다. 
조용히 다가가 뽀뽀를 쪽! 해주고 싶은 마음을 간신히 참아내는 게 여간 힘든일이 아니에요.

꼬맹이들은 사육사가 도착해서 청결 관리를 해주는 사이에 잠에서 깨어납니다. 
그리고 밖으로 나가기 전에 사육사들이 타주는 분유를 한 그릇씩 뚝딱 해치우지요.
분유 먹는 속도가 정말 빨라져서 순식간에 해치운다는 표현이 딱 알맞게 쓰이는 요즘입니다.^^*하하

쌍둥이는 분유를 먹고 한참을 서로의 놀이상대가 되어 시간을 보냅니다. 
그리고 체중을 측정하지요. 
모유와 분유를 함께 먹는 쌍둥이가 각자 정상적인 증체를 보이는 지 확인하고 그에 따라 분유량을 조정해야하기 때문에 매일 같은 시간에 정확한 측정이 중요합니다. 
어느새 체중이 비슷해진 둘은 섭취하는 분유의 양도 같아졌답니다.

10시가 되면 쌍둥이는 푸바오 언니의 방을 지나 실내방사장으로의 모험을 떠납니다.
매일 엄마를 따라 실내방사장으로 나가기 시작한 12~13kg의 꼬맹이들은 무척 신나고 즐거워 보여요. 

 내실에서 실내방사장으로 이어지는 통로에 도착하면 
엄마보다 먼저 오르막길을 뛰어 올라가 문 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쌍둥이의 모습에서
이제는 이 아이들이 그 모험의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늘 엄마와 함께, 또는 엄마의 뒤를 따라가야 안전하다는 걸 깨달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그럼에도 또 엄마를 앞질러서 뚱땅뚱땅 달리는 모습을 보면
루이와 후이의 마음이 얼마나 급한지 느껴져서 웃음이 터져나옵니다.

실내방사장에 나오면 꼬맹이들은 바빠요. 
알아야 하는 것도 친해져야 하는 것도 많기 때문이죠. 
호기심과 활동이 왕성해진 꼬맹이들에게는 하루라는 시간이 많이 부족할 거예요. 
그래서인지 방사장에 나간 쌍둥이들은 전날 미처 다 하지 못한 시설물 탐색 작업을 이어서 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답니다. 
마치 어제 다 하지 못한 숙제를 오늘 하는 것처럼 말이죠. 어리지만 기억력이 남달라 보입니다.

루이는 나오자 마자 제일 큰 쉘터의 사다리를 오르는 도전을 계속하고 있고, 후이는 그 쉘터의 기둥이 미덥지가 않은지 며칠째 점검 중입니다.^^*

엄마 아이바오는 대나무 먹기에 열중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세상에는 신기한 게 무척 많구나' 하면서 이것 저것 즐겁게 확인하고 탐구해 가는 꼬맹이들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아기들의 부름이나 위험한 상황에 대한 요청이 있을 수 있기에 귀를 항상 열어 두고 있지요. 
하지만 웬만한 것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켜봐주는 아이바오에게서 또 하나 배우게 되는 것 같아요.

저는 아이바오가 대나무를 먹는 동안 꼬맹이들이 사고를 쳐서 엄마를 긴장시키지 않도록 알게 모르게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저의 이런 은밀한 활동도 똑똑한 아이바오는 이미 다 알고 있을 거예요.^^* 
이제 아이바오와도 손발이 척척 맞는 환상의 콤비가 된 것 같아요.

엄마가 대나무를 먹는 동안 꼬맹이들은 주변에서 많은 활동을 합니다. 엄마 근처가 가장 안전해서인지 자신감 넘치는 행동들이 엄마의 식사를 방해할 정도이지요. 

 그 와중에도 아이바오는 꼼꼼하게 대나무를 선별하고, 열심히 섭취를 합니다. 
본인이 영양분을 잘 섭취해야 아직 어린 꼬맹이들을 잘 돌볼 수가 있거든요. 

엄마가 식사를 마치면 드디어 기다리던 엄마와의 놀이 시간이 찾아옵니다. 
마냥 놀이 같지만 이 시간을 통해 엄마인 아이바오는 꼬맹이들에게 판다가 갖고 있어야 하는 많은 습성을 가르치는 듯해요. 

상황에 따라 신체의 어느 부분을 사용해서 공격과 방어를 하고 대처해야하는지 냉철하게 알려줍니다. 
푸바오 언니와 같이 꼬맹이들도 엄마에게 많은 것을 배워 똑똑한 판다들이 되겠죠?

이제는 쌍둥이가 다시 내실로 들어갈 시간이에요.
들어갈 시간이 되면 엄마를 따라서 얌전히 들어가주길 바라지만, 쌍둥이의 실내방사장 탐험은 해도해도 부족한가 봅니다. 아마 일주일을 주어도 부족할 거예요.^^* 

그런 것을 아이바오도 아는지 몇번 데리고 들어갈 시도를 하다가 혼자 들어가 버리는 경우가 많아요. 
저희들이 도와줄 거라는 걸 아는 것 같기도 하고요.하하.

저는 쌍둥이를 내실로 이동 시키기 전에 푸바오 때처럼 소중한 순간들을 추억으로 남기기 위해 함께 셀카를 찍어 보았습니다.
카메라에 비친 귀여운 생명체를 응시하며 흔쾌히 사진 촬영에 응해주는 루이와 후이가 마냥 귀여웠답니다.
'푸바오가 푸바오를 만나는 곳'에서 자리를 잡는 루이바오를 보니 푸바오 때의 기억이 떠오르며 가슴이 뭉클해지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푸바오가 루이와 후이를 만나기도, 쌍둥이가 서로를 만나는 그런 자리가 되기도 하겠지요. 

자, 이제 퇴근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빨리 찾아 올 줄 몰랐어요. 
저는 아직 마음의 준비가 덜 되었는데, 같은 시기에 한 마리였던 푸바오가 둘이 되어 제 품에 안겨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는 걱정이 되었어요. 뭐든 두 배가 되겠구나 하고요. 그런 저의 얼굴에서 두 배로 환한 행복한 웃음을 발견했답니다.

그렇게 내실로 이동한 꼬맹이들은 많은 활동량 탓인지 배가 고팠나 봐요. 
꼬질꼬질한 털뭉탱이 상태로 엄마에게 달려들어 나란히 모유를 섭취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순간 아이바오는 둘의 모유 경쟁에 관여하지 않고 공평하게 품을 활짝 열어 줍니다.

쌍둥이의 분변은 어떤 형태일지 궁금하실 것 같아 루이바오의 귀한 배설물 사진을  준비했어요.

 

아직은 고구마 형태가 아니고 카레 색상의 분변을 배설해요. 
대나무를 입에 넣고 씹어보는 시기라 조금씩 대나무 조각이 배설물에 섞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내실에 들어온 후이바오는 아직 체력이 많이 남았는지 내실의 꼭대기까지 오르는 기운이 넘치는 모습이었어요. 그러고는 혼자 내려오지 못해 당황하더라고요. 결국 제가 나서서 내려올 수 있게 도움을 주었답니다. (참 손이 많이 가는 후이에요.ㅋㅋ)

그리고 저는 꼬맹이들에게 유명한 슈퍼스타 푸바오 언니를 소개해 주고 싶은 마음에 자리를 마련해 주었답니다. 궁금하시죠? 사진으로 확인하세요.^^*

 


다음 주에 다시 만날
송바오 드림.